UPDATED. 2020-05-04 16:23 (월)
"분양 전에도 지역업체 상생 방안을"…견본주택·광고 등 업계 한목소리
상태바
"분양 전에도 지역업체 상생 방안을"…견본주택·광고 등 업계 한목소리
  • 분양통
  • 승인 2019.09.27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접 공사 단계는 하도급율 권고하지만 분양 전에는 지원책 없어

대구시가 역외 건설업체의 지역 하도급 비율을 높이고자 대책 마련에 나선 가운데 시공 전 분양 단계에서도 지역 상생 방안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대구시는 26일 시청별관에서 현대건설과 대림건설, 포스코건설 등 역외 건설업체 13곳과 대구 전문건설업계 관계자, 8개 구·군 건축 담당부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상생협력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서 시는 역외 건설사들에게 지역 하도급 비율을 70% 이상으로 높여줄 것과 지역 인력·자재·장비 사용률을 85% 이상 달성해줄 것을 요청했다.

시에 따르면 올해 8월 말 현재 역외 시공사의 지역 하도급 금액은 5천73억원으로 전체 공정 중 55%를 차지했다.

 

그러나 대구시의 상생 방안이 직접 공사 단계에만 집중돼 있다는 목소리도 높다.

분양에 들어가기 전에도 설계 및 광고, 분양, 견본주택 시공, 법무, 철거 등의 과정이 필요하지만, 이에 대한 대구업체 참여 방안은 찾기 어렵다는 것이다. 분양 전 단계에 들어가는 비용은 전체 공사비 중 10~15%를 차지한다.

이에 따라 대구경북광고산업협회와 대구마케팅협의회, 대구시법무사협회, 대구시건축사협회, 인테리어 관련 협회 등 관련업계는 지역상생방안 마련을 요구할 방침이다. 또한 이들은 앞으로 공동으로 지역 상생을 위한 청원과 협조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대구시 관계자는 "역외건설사들이 지역 업계의 사업 역량 등을 이유로 외지업체와 사전에 계약을 맺고 지역으로 오는 경우가 많다"며 "가급적 분양 이전 단계에서도 지역 업체들과 협업하도록 권유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